명지화전 우방아이유쉘
‘부산 명지 화전지구 우방 아이유쉘’이 임대아파트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있다. 5년 공공임대방식으로 임대인과 임차인 협의시 2년 6개월이면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분양전환시 임차인에게 우선 분양권이 부여되며, 자격요건 충족시 양도세 부담이 없어 세금부담에서 자유롭다. 취득세, 재산세 등 보유세 부담도 없다. 특히 올전세형 임대주택으로 매월 임대료에 대한 부담이 없는 것도 큰 장점이다. 환금성 높은 59㎡ 소형평형 구성의 ‘부산 명지 화전지구 우방 아이유쉘’은 경제적 부담은 줄이고, 분양전환시 시세차익까지 가능해 더욱 주목받고 있다.
최근 많이 공급된 10년 공공임대와 달리 5년 공공임대는 임대의무기간부터 다르다. 10년 공공임대는 임대의무기간이 10년이며, 임대인과 임차인 협의시 5년이면 분양전환이 가능하다. 5년 공공임대는 임대의무기간이 5년, 임대인과 임차인 협의시 2년 6개월이면 분양전환이 가능해 빠른 내집 마련을 꿈꾸는 수요자에게 합리적인 선택이 된다. 특히 분양전환가 산정방식이 다른 점도 주목할 만 하다. 10년 공공임대는 감정평가금액 이하로 분양전환가가 책정되지만, 5년 공공임대는 건설원가와 감정평가금액을 산출평균한 금액으로 산정되어 분양전환가격이 낮게 책정된다. 이를 통해 분양 전환시 낮은 분양가 대비 높은 매매가가 산정되어 높은 시세차익을 누릴 수 있다.
지상에 차가 없는 1,515세대 브랜드 대단지로 다양한 테마파크와 공원형 단지설계는 내방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피트니스, 실내골프연습장, 도서관, 입주민카페, 어린이집, 시니어룸 등 입주민들의 고품격 커뮤니티 시설도 눈길을 끌었다. 또 전용 59㎡ 단일평형에 소형을 대형처럼 누릴 수 있도록 4Bay 혁신설계(일부)를 적용하고, 전세대에 팬트리와 드레스룸을 시공해 주부들의 호응도가 높았다.
사업지는 강서구 화전동 일대로 명지IC, 국도2호선으로 부산, 창원, 김해 등 인근 도시와 빠르게 연결된다. 김해신공항 확장개발과 사상~명지~가덕 간 경전철 개통(예정) 등 교통망도 크게 확대된다. 녹명초가 600m거리, 녹산중이 1km 거리에 위치해 있어 교육환경도 우수하다. 인근에 국회도서관 분관과 이마트 트레이더스가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는 59㎡A 1,079세대, 59㎡B 229세대, 59㎡C 207세대, 총 1,515세대로 조성된다. 59㎡ 단일평형에 대단지 프리미엄까지 누릴 수 있는 ‘부산 명지 화전지구 우방 아이유쉘’ 견본주택은 부산시 강서구 명지동 3245-10번지에서 공개중이다.